히프노시스 마이크 히프마이 힢마 에알비 ARB 리겜
 
제목에서 예상 할 수 있듯이, 무사히 계정을 복구받은 후 쓰는 글입니다.
 
히프마이가 워낙 국내에서는 유행 지난 쩜오장르 취급에, 개발은 개발대로 순수 일본 내수용인 만큼 애로사항이 한두개가 아니다보니 국내 에알비 유저는 좀 과격하게 표현해서 한줌단 그 자체입니다. 정보 커뮤니티는 고사하고, 이 게임을 알아주는 지인이라도 있으면 선방한 수준이죠. 그게 문제예요, 뭔 일이 터지면 어디 도움을 요청할 곳이 없어요. 별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 머리를 두배 세배씩 굴려야 합니다.
 
그만큼, 이 글은 불의의 사고로 계정을 잃어버린 누군가에게 한줄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남기는 글임을 강조하겠습니다. 한줌단이라도 된다는건 아무튼 비슷한 사례가 한줌은 된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내가 도대체 어쩌다 이 남자들에게 코가 꿰여서

 

날씨가 무슨 게임 패치마냥 하루아침에 급격히 추워진, 중순으로 넘어가는 11월 초의 일이었습니다.
 
 
직원조차도 "이건 부품을 새로 구할 수도 없으니 이 기회에 바꾸는걸 권장한다" 라고 하는 수준이었던 제 휴대폰, 사용하는 저도 곧잘 발열이 심하고 휴대폰이 휘었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기 때문에 휴대폰을 바꿨고 그 날 저녁에… 기어이 터졌어요. 문학적 의미의 터졌다가 아니라 진짜 터져버렸다구요.
 
 
정보 백업할건 하셔야하니 가져가시라던 내 휴대폰… 이었던 그놈은 정보를 이관이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강을 건너버렸습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다시피, 휴대폰 교체 과정에서 파일을 이전하는건 파일만 옮겨주는 것이지 로그인 정보처럼 파일과 따로 움직이는 것들은 이전이 안 됩니다. 저는 과거의 자신을 믿으며 카카오톡 나와의 대화내역과 메모장과 스크린샷 폴더를 미친듯이 뒤졌지만… 나오는 것은 없었어요. 심장이 내려앉는다는 감각이 이런 감각이라는걸 그 날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다들 떠오르시겠지만, 저도 당신도 누구도 이 게임에서 로그인창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계정 자동생성 기능을 이용하지, 그 흔한 구글연동 하나조차 지원하지 않는 게임이에요. 모든 유저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랜덤으로 자동생성되어서 공식이 보관합니다. 진짜 내가 도대체 어쩌다가 이런 놈들에게 코가 꿰여서 진짜 제가 게임을 실행했을 때, 기어코 튜토리얼부터 재개하는, 본격 제로부터 시작하는 무지 후드티의 이치로를 보며 제 머리도 그 후드티처럼 새하얘졌지만, 간신히 멘탈을 붙잡고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다 울었니? 그럼 할 일을 하자꾸나

준비물 : 진행이 길어져도 견딜 수 있는 인내심, 문법따위 네이티브에게 떠넘겨버리는 낯짝, 모든걸 견뎌낼 사랑의 힘, 파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들 : 연락이 가능한 ARB 친구창의 친구.
 
 
구글의 힘을 빌려 검색창에 에알비, 히프마이, 힢마 리겜 등등등 온갖 바리에이션으로 검색해봤지만 나오는건 없었습니다. 아 안되는데 이런 미친, 하지만 검색 하나 삑사리났다고 포기하면 쓰나요? 저는 지금 한글로 검색했지 일본어로 검색한게 아니잖아요? 바로 그거예요. 이건 일본 게임이에요. 우리는 앙★이나 블A처럼 언어와 차원을 가리지 않을만한 규모는 못 되어서, 한글로 검색하면 안 나오는게 당연한거예요.
 
저는 곧바로 일본어로 검색을 시작했고, 아니나다를까 단박에 공식 창구가 검색됐습니다. 아싸 본토 쌀람해요!

 
 
 
 

https://hypnosismicarb.com/contact/

 

ヒプノシスマイク -Alternative Rap Battle-

ヒプノシスマイク -Alternative Rap Battle-

hypnosismicarb.com

 

바로 여기가 공식 창구입니다.

 
 
 
 

팬덤 규모가 작은 이유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대빵 큰 お問い合わせ 밑의 내용은 어느 창구에나 비슷하게 있는 문구예요. 굳이 적자면 공략 질문 금지, 일본어만 응대 가능, 관련 사항 유출 금지(의역). 지극히 상식적인 내용이니 작정하고 어기고자 할 게 아니라면 일은 없어요. 아무리 할 짓이 없어도 남의 나라 게임 고객센터에 대고 설마…
 
여하튼, 사이트의 구조와 가나만 이해할 수 있어도 대충 뭔 소리인지는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고, 복붙도 가능하니만큼 파파고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내용이 너무 없으므로 글을 조금 늘려보겠습니다.

 
 
 
 
 
 
 

1. お問い合わせ種別

お問い合わせ種別引き継ぎ関連를 선택해주세요.
お問い合わせ種別 : 문의 유형 / 引き継ぎ関連 : 인수인계 관련

 
 
 
 
 
 
 

2. プラットフォーム

プラットフォーム은 그냥 당신이 ARB를 다운받은 플랫폼을 선택해주세요. 당신이 아이폰이라면 App Store에서 알아서 받았을 것이고, 일본에서 직접 받을 수 있다면 Amazonアプリストア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갤럭시의 나라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지역 락이 걸려있어서 한국 구글플레이에서 히프마이 ARB를 받을 수 없죠. 대부분 동인 어플리케이션 사이트를 위시한 어둠의 경로를 이용해서 파일을 내려받았을 거예요. 그렇죠? 벌써부터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갤럭시는 그냥 Google Play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 쉽죠? 
 
아마 이건 게임 안에서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깨달은 분도 있을 텐데, 갤럭시 유저는 프로그램이 알잘딱하게 구글플레이로 인식해요.

 
 
 
 
 
 
 

3. 発生日時

상자 안의 멘트는 [예 : 2020년 1월 1일 12시 30분 무렵]

발생 일시. 100%는 못 되더라도 80% 이상은 되는 적중률로 기재하는게 좋아요.
 
예문이 연/월/일/시/분 이니, 우리도 연/월/일/시 까지는 적어주는게 좋다는 말.

 
 
 
 
 

4. 機種名

기종명. 본인의 기기 종류를 적으면 돼요. 본인의 기기명을 확인하는 방법은 대부분 알 것이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

 
 
 
 
 
 
 

5. OSバージョン

운영체제 버전. 마찬가지로 본인이 직접 확인 가능한 부분이에요.
 
… 하지만 저처럼 확인이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휴대폰이 뻗어버린 분이 또 있을 수도 있죠. 그런 분들은 본인이 사용하던 기기와, 그 기기의 운영체제를 검색해서 적절하게 기재하면 됩니다. 이러나 저러나, 본인이 의도적으로 업데이트를 미룬게 아니라면 차이가 나봤자 최신에서 두 계단 정도가 끝일 테니까요.

 
 
 
 
 
 

6. アプリのバージョン

어플리케이션 버전. 이쯤에서 다시 한 번 당황하게 됩니다. 그런걸… 외울 수가 있어?
 
마찬가지로 게임 문의를 몇 번 주고받아봤다면 어느정도 짐작이 갈 텐데요, 특정 계정이나 기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사람에게 당시 게임의 버전을 질문하는, 대~충 그런 맥락입니다. 그 버전은 총체적으로 추적에 쓰여요.
 
 

[2023년 11월 2일 메인 스토리 직전의 버전입니다. 당일 아침까지 즐기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건 제가 제출했던 답변이에요. 특정 업데이트 직전의 버전이라 대답했습니다. 그 버전이 제가 찾으려는 계정이 로그인된 버전이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이 답변은 충분한 답변이 되었습니다. 아싸 본토 전문가들 쌀람해요!

 
 
 
 
 
 

7. ユーザーID

유저 아이디. 그걸 모르겠으니까 문의를 넣는건데 그걸 적으란다 이 앞뒤 안 맞는
 
설명하자면 이 창구는 애초에 다양하게 쓰이고, 우리처럼 계정을 잃어버려서가 아니라 버그리포팅을 위시한 다른 목적으로도 많이 쓰여요. 물 한잔 마시고, 그냥 모른다(知りません)고 적어주세요. 문의 유형부터가 引き継ぎ関連이니만큼 당연히 모른다는 경우의 수도 감안하고 업무를 봅니다. 괜찮아요.
 
아래의 멘트는 [MENU>프로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라는 멘트인데 아무튼 뭐 지금의 우리에게는 의미가 요만큼도 없으십니다.
 
 
 
 

7-1. 유저 아이디를 따로 알아내는 방법

유저 아이디, 닉네임, DJ 레벨, 현재 메인 캐릭터, 심지어 마지막 로그인이 얼마 전인지까지! 아주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기 언급된 [연락이 가능한 ARB 친구창의 친구] 가 있다면 그 친구에게 연락을 하도록 합시다. 이 아이디는 친구창에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이 친구창에서는 본인의 아이디와 닉네임을 포함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몇 배는 진행이 편해집니다.
 
없다면 … 안타깝네요. 하지만 괜찮아요. 저도 없었는데 무사히 복구 받았습니다. 아직 포기하긴 일러요.
 

 
 
 
 
 
 
 

8. プレイヤー名

플레이어 이름. 친구창에서 보이는 그거, 본인이 설정한 그 닉네임을 적으면 됩니다. 
 
 

이거 말이야 이거

별걸 다 물어본다 싶지만 이것도 추적에 쓰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정확하게 기재해주는게 좋아요.
 
 
 
 
 
 

9. ご返信先メールアドレス

상자 아래의 멘트는 [(히프마이메일)으로부터 답신을 받을 수 있는 메일 주소를 기입해주세요.]

답변을 받을 메일 주소. 본인이 편하게 사용하는 메일 주소를 기재하면 돼요.
 
이 문의는 꽤 늘어지게 되는데, 공식 창구를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라 본인이 제출한 저 메일 주소를 통해서 내용을 주고받게 됩니다. 그러니 본인이 편하게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메일을 적는게 좋아요. 저도 네이버 적었습니다.
 
 
 
 
 
 
 

10.お問い合わせ内容

상자 아래의 멘트는 [※10000자 이내로 기입해주세요.]

문의 내용. 그래왔듯이 문의 내용을 적어서 제출하면 됩니다.
 
준비물인 [문법따위 네이티브에게 떠넘겨버리는 낯짝과 파파고]는 여기에 쓰입니다. 이 문의를 왜 넣는지, 계정을 어쩌다 잃어버렸는지, 복구를 원한다든지, 본인이 해야하는 말을 적어주세요. 일본어가 가능하다면 직접 작성하셔도 되고, 안되면 그냥 파파고의 힘을 빌립시다. 어차피 그들은 네이티브 전문가라서 강의 요정(river fairy)를 lecture fairy라고 내놓는 급의 오역이 아닌 이상 다 알아듣습니다. 요즘 번역기 잘 되어있으니까 부담 가지지 마세요, 궈궈.
 
 
 
 
 
 
 

11. 入力内容の確認

내용을 다 적었으면 발송해볼까요? 체크박스에 체크하시고 중왕구 핫핑크색 [入力内容の確認]를 눌러주시면 문의가 발송됩니다.
※入力内容の確認 : 입력 내용의 확인. 현 상황으로 미루어 우리 식으로는 [확인했습니다] 정도 되겠네요.
 
빨간 상자 안의 멘트는 프라이버시 머시기 약관인데, 당연한 이야기지만 동의하지 않으면 발송이 안 됩니다. 물론 이런 약관이 그렇듯이 우리가 작정하고 트롤링을 하는게 아니면 위배될 일은 없어요. 지금껏 동의합니다 체크할때 그래왔던 것처럼 큰 의미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쪽 빨렸다

고생하셨습니다. 발송 직후 보이는 멘트는 [최대한 24시간 안에 답변을 드리겠지만,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죄송하지만 다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입니다. 달리 생각할 거리 없는 지극히 일반적이고 평범한 멘트이니, 주말은 주말이요 평일은 평일이구나 생각하며 택배 기다리는 마음으로 흘러가듯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답변도 성실하게 잘 날아옵니다.
 
답변은 9번에 적어주셨던 본인의 메일함에 날아오므로, 자주 확인해주도록 합시다.

 
 
 
 

+ Recent posts